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기술표준:건축공사:토공및흙막이

토공 및 흙막이공사 - 기술표준

시공 PROCESS

개요

토공은 모든 공사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토공계획, 절토, 운반, 성토 및 다짐 등 일련의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토공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면 검토는 물론 현지조사를 통하여 토질, 지형, 기상조건, 연약지반의 존재, 사면안정 및 공사 중 우수에 의한 영향, 지장물 처리, 타 공사와의 관련성 등을 사전 검토한 후 전체 공사완료 일정을 고려하여 공구를 분할하고, 현지 여건에 적합한 토공작업 수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공구 분할에 따른 성토 및 절토량의 균형과 토취장 또는 사토장의 위치를 고려한 시공기면을 결정하고, 토공 계획에 따라 절취한 토사는 성토 및 다짐 작업을 위하여 적치장으로 운반된다. 가적취된 토사는 공구 내에서 유용되거나 토공량의 과부족이 발생하는 경우 사토장이나 타 공구로 반출, 또는 토취장이나 외부(석산, 구입처)로부터 반입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포설 및 다짐 작업의 반복을 통해 토공작업이 수행된다.

  1. 토공계획
    • 사전조사 : 현장답사, 시공타당성 확인
    • 토량균형 계획, 토량 배분 계획, 토취장 및 사토장 선정

  2. 절토
    • 준비공 :측량, 준비배수, 지장물 제거, 공사용도로 개설
    • 깊은굴착시 : 굴착 공법 선정

  3. 운반
    • 운반장비의 주행성 확보, 덤프트럭의 경우 20% 이내 구배, 폭원확보(덤프트럭 : 3m, 스크레이퍼 : 3.5m), 평탄성이 좋을것

  4. 성토 및 다짐
    • 다짐도 판정, 침투표면수 및 용수 처리, 뒷채움재 조건, 비탈면 다짐, 소단 설치

  5. 토공의 마무리
    • 비탈면, 와성면 보호

부위별 적용공법

굴착면의 기울기 기준

산업안전기준에 관한법칙(안전규칙)

  • 제383조(지반 등의 굴착시 위험방지) 제1항 별표6(굴착면의 기울기 기준)
  • 제383조 (지반등의 굴착시 위험방지 <개정 1994.3.29>)
    • ①사업주는 지반등을 굴착하는 때에는 굴착면의 기울기를 별표 6의 기준에 적합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흙막이 등 기울기면의 붕괴방지를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1994.3.29, 2003.8.18>
    • ②제1항의 경우 굴착면의 경사가 상이하여 기울기의 산정이 곤란한 때에는 당해 굴착면에 대하여 별표 6의 기준에 따라 붕괴의 위험이 증가하지 아니하도록 당해 각 부분의 경사를 유지하여야 한다. <개정 2003.8.18>
  • [별표 6] <개정 2003.8.18> 굴착면의 기울기기준(제383조제1항관련)
    구 분 지반의 종류 기 울 기
    보 통 흙 습 지 1 : 1 ~ 1: 1.5
    건 지 1 : 0.5 ~ 1: 1
    암 반 풍화암 1 : 0.8
    연 암 1 : 0.5
    경 암 1 : 0.3

공법 적용 기준

굴착공법을 선정함에 있어 현장여건 및 지반상태를 감안하여 일반적인 적용성을 분석하고 적절한 공법을 선정해야 한다. 굴착공법의 일반적인 적용성은 아래 표와 같다.

공 법 명 대지형상 굴착심도 지하수
영향
지반침하 주변동의 공 기 공사비
협 소 부정형 얕은굴착 깊은굴착
사면오픈컷 × × × ×
자립식 ×
링빔식 × × ×
아일랜드식
(분할 굴착)
× × × ×
지중연속벽 × × ×
현장타설식 ×
강널말뚝 ×
S.C.W ×
어스앵커 ×
버팀보 × ×
역타공법 ×
Soil Nailing × × × ×
  • ○ : 적용성 양호, △ : 적용성 보통, × : 적용성 불량

시공기준

공법별 시공기준

  1. 엄지말뚝의 간격은 0.9~1.8m 범위이며, 근입깊이 및 말뚝의 제원은 설계도서 및 구조계산서에 명시된 대로 시공하여야 하며, 토사층에 근입되는 경우 2m 이상, 연암층에 근입되는 경우에는 1.5m 이상으로 한다.
  2. 천공 수직도는 1/300 이내로 관리하여야 하며, 수직오차로 인한 구조물과 H-Pile 사이는 설계에서 10cm 여유를 둔다. 굴착깊이가 깊어 1/300 이내로 수직오차를 관리하였으나 구조물과의 여유 10cm 가 초과 할 경우에는 수직도를 1/500로 관리한다.
  3. 20m 이내의 H-Pile은 공사 완료 후 인발하며, 20m 이상의 H-Pile은 사장한다. 다만 구조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에는 20m 이상의 H-Pile도 인발하여 재사용 할 수 있다.
  4. 어스앵커의 띠장은 토사층일 경우 2열 띠장, 암반층일 경우 단독 띠장을 기준으로 한다.
  5. 어스앵커 띠장의 하부 브라켓은 1단만 격공으로 설치하며, 2단 이하는 엄지말뚝 전체에 설치한다. 다만 2열 띠장 상부 브라켓은 격공으로 설치 할 수 있다.
  6. C.I.P는 풍화암 하부 1m 까지 설치한다. 다만 설계도서에 그 이상으로 나타내었을 경우에는 설계자와 협의 한다.
  7. S.C.W은 자갈층에 설치 하지 않는다.
  8. Jet Grouting(J.S.P등) 계열은 상부 토사층에서 최소 3m 이상은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9. 슬라브 지지 공법을 적용 해야만 할 경우, 우선 S.P.S공법으로 검토하고, V.E를 위하여 재 검토한다.
  10. 암판단은 암판정시행지침 및 암판정 실무자료에 따르며, 이에 따르는 천공 장비 적용은 토사층은 Auger, 풍화암 이상은 T-4를 적용한다. (별첨1, 별첨2)

Check Point

  1. 항타가 곤란한 지층인 경우 천공 후 말뚝을 설치 하고, 말뚝보다 천공경이 클 경우에는 타입하는 말뚝에 좌굴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통상 300mmX200mm인 엄지말뚝일 경우 천공직경은 400mm 정도가 추천된다.
    엄지말뚝을 매입공법으로 설치하는 경우, 엄지말뚝 근입 후 천공 hole을 모래나 소일시멘트 (천공깊이 20m 이내) 및 시멘트페이스트 (천공깊이 20m 이상)로 빈틈 없이 충진한다.그림. 그라우팅 파이프에 의한 공극 충진모식도
  2. 엄지말뚝을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말뚝의 이음은 구조계산서에 검토된 최대모멘트가 발생되는 지점에서는 연결을 피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동일심도에서 연결이 될 경우 최소 연결플래이트 길이만큼 이격한다. 또한, 구조계산서를 참조하여 말뚝이 신재인지 구재인지 확인후 동등 이상의 자재를 사용한다. 반입된 강재의 변형상태 및 피로도가 높은 강재인지를 점검하고, 변형이 발생된 부재를 사용할 경우 부재의 허용부재력이 감소하므로 주의한다. 또한, 토압이 증가되어 변형이 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곤란하므로 변형 및 피로도가 높은 강재는 즉시 현장외부로 반출한다.  그림. 엄지말뚝의 이음위치 조정 및 이음상세

    그림. 엄지말뚝의 이음위치 조정 및 이음상세

  3. 말뚝설치후 구멍에는 모래, 자갈등을 채워 말뚝의 뒤틀림및 좌굴을 방지하도록 해야한다.
  4. 굴착 전 흙막이 배면부의 중요한 시설은 침하방지 대책을 검토하여야 한다. 또한, 배면에 중장비가 작업할 계획이 있을시에는 중장비에 대한 하중을 고려하여 흙막이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현장 관리하여야 한다.
  5. 흙막이 배면부에 토사 및 자재의 적치를 금하여야 한다.
  6. 흙막이판의 폭, 뒤채움 시공 때문에 어느 정도 굴착 높이가 없으면 시공할 수 없으나 굴착의 진행에 맞추어 가능한 빨리 시공해야 한다.
    • 굴착높이는 1m 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흙막이판 시공시 과잉굴착을 한 경우는 양질토사나 기타 적절한 재료로 충분히 뒤채움하여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8. 흙막이 배면의 지반이 국부적으로 이완되어 흙막이판이 탈락할 우려가 있거나 굴착부가 침수되었을 경우에도 흙막이판이 부식하거나 이완되지 않도록 흙막이판 상호간을 연결재로 연결하여야 한다.
  9. 흙막이판 배면의 눈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은 흙막이판을 해머 등으로 두드려 보아 배면에 빈 곳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10.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엄지말뚝의 중심선에서 건축외벽까지의 거리 D를 적게 적용할 경우 지하층의 외벽의 두께가 부족하는 경우가 발생되며, 크게 적용할 경우에는 콘크리트량이 증대하여 공사비가 증대된다. 따라서, 이격거리의 결정은 신중하게 결정한다. 지장물이 굴착배면에 근접하여, 이격거리가 30cm 이하가 될 때에는 흙막이 벽체를 합벽으로 고려한다.
  11. 흙막이 벽체를 합벽으로 시공할 경우 시공오차를 고려하여 5 ~10 cm 정도의 여유를 잡아 위치를 결정한다. 굴착심도가 깊을수록 시공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으며, 지반조건 및 시공정밀도 관리방법에 의해서 편차가 발생된다. 큰 오차가 생길 우려가 있을 때에는 큰 여유가 필요하지만 여유가 클수록 추가적인 콘크리트 물량이 커지므로 흙막이벽의 시공 정밀도를 높이고 여유를 가능한 적게 하도록 노력한다.

    그림. 흙막이 벽체와 건축벽체와의 이격거리

  12. 흙막이 벽체를 비합벽으로 시공할 경우 흙막이벽과 지하 외벽과의 거리는 지하 외벽의 바깥쪽에서 작업에 필요한 공간확보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거푸집의 해체 작업이나 방수 공사작업시 최소한 60cm가 필요하지만 너무 간격을 두면 굴착이나 되메움량이 많아진다. 그러므로, 작업공간을 고려하여, 1.0~1.5m 정도를 적용한다.
  13. 이격거리는 흙막이 공법과 시공기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공법, 시공기계를 선정후 재검토한다. 일반적인 구조물의 허용각변위는 그림과 같으며, 흙막이 벽체에서는 구조물의 중요도 및 현장여건에 따라 1/300 - 1/500정도이다. 또한, 흙막이벽의 위치는 방수등의 외부작업이 필요 없는지, 외벽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어야 하는지, 인접구조물, 지하매설물 및 지상 장애물등의 시공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14. 설계 시 고려된 지층상태와 천공된 토질의 차이가 없는지 확인하고, 또한 지반조사시 나타난 지하수위와 비교하여 설계시 고려괸 조건과의차이을 파악한다. 설계시 고려된 조건과 현격한 차이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설계자에게 지층상태 및 지하수위 위치를 통보하여 전반적인 재검토 후 후속공정이 진행되도록 조치한다.
  15. 엄지말뚝을 인발할 경우 말뚝인발 후 공극에 대한 채움 방법을 확인하고 인발 즉시 공극을 채워 주변지반의 침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한다.
  16. 공사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치의 매설물 중 사용하지 않는 것은 철거하고 사용 중인것은 이설 및 보호대책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지하층 굴착으로 인해 영향범위 내에 있는 매설물은 양생, 방호 방법을 검토하고, 매설물의 양생, 방호는 매설물 관리자의 입회를 요청하여 그 지시에 따라서 진행한다. 이러한 매설물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일지에 기록한다.
  17. 흙막이벽 및 지지체 등의시공에 지장이 있는 지중장애물은 사전에 철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사전 철거가 어려운 경우의 흙막이 벽체는 장애물을 피해 시공하고 지간이 긴 경우 벽체강성을 크게 하는 등 별도의 검토가 필요하므로 설게조건을 확인하고 현장과 상이할 경우 설계자에게 검토를 요청한다.

    그림. 지중장애물 철거의 예

  18. P.R.D공법 적용시 특허에 대한 논란이 있으므로 도면 및 현장 용어에 현장타설말뚝으로 표현한다. P.R.D특허는 장비에 대한 특허가 대부분이므로 P.R.D 장비 반입시 문제 발생 소지가 크다.

Work Scope

구분 항목 당사 계약
업체
연관
공종
비 고
공사
관련
제3자 책임보험가입
토적표 제출 측량시“갑”입회 확인
비산/분진 방지를 위한 살수설비운영 (살수차 포함)
세륜기 설치 계약내역에 명시돤경우 “을” 시공
세륜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보수 토공사완료시 까지
흙막이상단 수방시설 con'c 타설
및 배수로 설치
현설시 설명한 내용(구체적)
우천시 수방대책 현설시 설명한 내용(구체적)
현장에 투입되는 토목장비(사양)
승인신청
PCM시 구체적인 장비사양 제시
(규격,소음치,장비사용연한)
현장에 투입되는 토목장비(사양)
승인
 
사업성민원  
토공사 착공전 현지반 레벨 확인 당사 입회하에 “을” 측량하여
기록서 남길것
공사중 소음억제 대책 수립 실시 법적규준치 초과시
차량 진출입으로 인한 인근 교통
통제인원배치 및 도로청소 일체
계약내역서에 품목 명기
작업 기간 중 “갑'이 지시하는
측량활동(대지경계좌표,구조물좌표)
광파기측량 포함 (“갑”의 측량점
인계 후 관리 및 구조물 측량)
매설물 보호 및 유지관리업무  
단지내 차량통행로 공사 가설도로(포장포함일경우)
내역서 명기
안전에 필요한 제반안전시설물
(흙막이 주변 안전난간대,계단등)
내역서명기 혹은 현설자료에
구체적으로 명기
(안전관리비에 계상) / 제반비용 일체
구조검토,기술사확인 “을”이 시공으로 인한 구조검토
필요시 혹은 감리.감독의 지적이 있을시
어스앙카 도로점용료  
인근 하수관로 준설 착공전 당사,토공사 완료후 협력업체
(이상이 있을시)
지하수 처리(침전조 등)  
어스앙카인장, soilnailling인발시험 해당공사 적용시 실시
(시험 보고서 제출) 후 본공사 실시
시험발파 계획서(소음,진동 포함)  
화약류 양수허가 관할경찰서
화약고 설치(폭약류 저장) “갑”은 장소만제공

특기조건

  1. “을”은 측량팀을 현장에 상주시켜 본공사와 관련된 측량업무를 신속히 처리하여야 하며, “갑”의 측량관련 자료 요청시 즉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2. “을”은 최초장비 투입전 실사를 통한 '토적표'를 “갑” 에게 제출, 상호확인후 공사를 진행한다.
  3. 흙막이 PILE 천공위치에 따라 지하매설물의 유무를 확인하고 매설물이 있을시 “갑”에게 통보하여 협의 후 작업을 진행시켜야 한다.
  4. 흙막이 PILE 관입을 위한 천공장비는 현장의 토질여건에 적합한 장비를 사용하되 인접건물에 대한 소음, 진동, 분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비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5. 흙막이 PILE의 설치는 수직을 유지하여야 하며 수직점검인원이 상주하여 매본마다 수직허용오차 이내의 시공을 하여야 하며, 설계도서에 명시된 규격의 재료를 간격과 근입 깊이를 준수 하여야 한다.
  6. 띠장은 이동이 되지 않도록 PILE에 고정시켜야 하며 PILE과 간격이 있을 경우에는 채움재(H-BEAM가공)를 설치하여 보강시공토록 하며, PILE의 하중이 띠장으로 균등분배 전달되도록 한다.
  7. 각종 강재는 설계도서에 명시된 규격 및 재질 혹은 “갑”의 사전승인을 받은 동등성능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운반, 설치 중 변형 또는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8. 토류판의 배면 뒷채움은 침하가 없도록 밀실히 진행하며, 전면부는 철선 또는 못을 이용 토류판의 변형방지를 위한 조치를 하여야한다.
  9. 흙막이 주변 배수로시설 및 안전시설은 필히 우선 선행 되어야 한다.
  10. 공사전 반드시 측량을 실시하여 건축, 토목도면의 제반 수치 및 지적도와 현장의 부합여부 등을 확인하여야 하며 특히 흙막이 구조물이 건축지하 구조물의 외벽 구조물 시공에 알맞게 설계되었는지를 시공상 측면에서 검토한 후 이상이 있을시 “갑”에게 이를 통보하고 공사가 무리없게 진행될수 있도록 협의하여야 한다.
  11. 흙막이 주위 수위조절 필요시, 유공관 등의 자재는 소정 품질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여 “갑”의 승인을 얻은 후 설치하고 잡석을 채워 집수가 원할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12. 되메우기중 방수층의 손상시 즉시 원상복구해야 한다.
  13. 굴토완료후 배수시설은 되메우기 완료시까지 유지관리한다.
  14. 공사시 슬라임 처리는 “을”의 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
  15. 야적물질은 방진덮개로 빈틈없이 덮으며 겹침부위는 1.0M 이상 겹쳐서 덮는다.
  16. 토사는 함수율(7~10%)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살수처리 하여 터파기 및 상차한다.
  17. 공사중 통행로는 노면이 건조하지 않도록 살수하여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18. 공사장 내부의 통행차량은 20㎞/h 이하로 서행 한다.
  19. 덤프차량 세륜의 확인 및 인근도로 청소를 위하여 출입구에 전담요원을 배치하여 비산먼지의 발생을 방지한다.
  20. 현장내 불필요한 웅덩이와 흙더미등은 만들지 말것이며 토사운반 차량은 적재함 상단에서 10㎝이하로 상차하여 필히 덮개 설치후 운반하여야 한다.
  21. 유용토(되메우기용 토사)가 발생시는 “갑”과 협의하여 단지내 적치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22. 바닥정지는 “갑”이 지정한 레벨, 형태, 경사도 등을 정확히 준수하여야 한다.
  23. 인접대지 지하 매설물의 위치를 확인하여 지장물도를 작성하고 수시점검하여야 한다.
    (관로, 맨홀, 소화전, 상하수도관, 통신선로, 전력선, 가스관, 기타 지중매설물 등)
  24. 토사 운반과정 및 운반후 발생되는 민.형사상 제반 책임은 “을”의 책임으로하며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제반경비는 “을”의 부담이다.
  25. “을”은 발파전 반드시 시험발파를 실시한후 보고서 5부를 7일이내 “갑”에게 제출한다.
  26. “을”은 화약류 관리 책임자를 선임하여 배치하여야 한다.
  27. “을”은 관할 경찰서에서 화약류 양수허가를 득하여야 한다.
  28. 발파는 당일 해지기전까지 완료하고 잔량에 대해서는 반드시 경찰서에 반납하여야 한다.
  29. 화약류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서 “갑”이 지정한 위치에 화약고를 축조 보관하여야 한다.
  30. 번개를 동반한 강우등 발파에 부적합한 천후시에는 일체 발파행위를 불허한다.
  31. 화약발파공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32. 발파시에는 필수 안전요원(신호수 1명, 안전요원 2명)을 배치하여야 한다.
  33. Nail 삽입후 1시간내에 그라우팅을 실시하여야 하며 변경 사유시 “갑”(감리단,감독원)의 승인을 득한 후 공사를 진행하여야 한다.
  34. Nail 두부 지압판과 절취면은 완전 밀착되도록 조여야 한다.
  35. 1차 그라우팅은 무압 또는 1~5kg/㎠ 로 가압하여 공내부에 Milk가 채워 지도록 한다.
  36. 1차 그라우팅 완료후 그라우트의 충진효과로 인한 체적감소에 따라 2차 그라우팅을 실시 하여 공극을 완전히 채워야 한다.
  37. 소요 천공깊이보다 약 0.5M 더 천공하여 천공면으로 부터 교란된 이물질이 낙하되어도 소요 천공깊이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38. 천공 후 즉시 공내 청소를 하여 Slime을 제거하여야 한다.
  39. Strand에 이물질이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조립대(H=0.8M) 위에서 조립하여야 한다.
  40. Nose Cone 과 Duct 를 Epoxy 로 충진시켜 지하수의 유입을 방지한다.
  41. 동절기에 그라우팅시는 그라우트가 5℃이상을 유지하도록 교반하여 투입한다.
  42. 하절기에 그라우팅시는 그라우트의 온도상승과 조기 경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기적인 교반을 하여야 한다.
  43. 그라우트 주입은 무압으로 행하며 주입그라우트와 동일한 농도가 Over Flow 될 때까지 실시한다. 단, 정착장 및 폐쇄구간장 이후 지반상태가 불량하여 그라우트가 Over Flow 되지 않을 경우는 “갑”(감리단,감독자)와 협의, 승인 후 종결하여야 한다.
  44. 현장주변 교통처리 비용은 견적에 포함한다.
    (신호수,현장인근 교통관련 시설물제작설치 등)
  45. 현장주변 교통처리 비용은 견적에 포함한다.
  46. “을”은 현장내의 모든 장비 및 차량 진출입시 항상 고정된 인력을 배치하여 안전 및 환경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차량 진출입 통제 및 도로 청소 등)
  47. 줄파기 시행전 지장물을 사전에 파악한 후 공사를 수행하며 지장물 발견시 적절한 대책 강구 후 후속작업을 시행하여야 한다.
  48. 지장물(상수도관,가스관,통신케이블 등) 노출 후 재조사 및 간섭상황에 따라 수량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장물 조사를 철저히 하여 본공사에 간섭이 없도록 이설하여야 한다.
  49. “을”은 공사구역 내에서의 수해방지 대책을 세워 철저히 이행하고, 방지대책 이행 미비로 수해 발생시 “을”은 이의 전적인 책임을 지고 피해 복구 및 보상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침사지 및 양수기 설치,유지관리 및 보수비용 포함)
  50. “을”은 우기로 인한 침수 및 작업수행 불가능에 대비하여 수방대책을 철저히 수립하여 이행 하고, 우기로 인한 제반피해에 대하여 “을”의 제부담으로 처리한다.
  51. 물푸기 기간은 토공사 완료 후 후속공종(골조업체)에 인계시까지 한다.
기술표준/건축공사/토공및흙막이.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6/28 18:52 저자 blue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