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공종:건축공사:토공및흙막이:흙막이가시설:아일랜드공법

아일랜드공법

개요

개착공법 중 부분 굴착공법은 아일랜드 공법과 트랜치 컷 공법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아일랜드 공법은 가운데 부분을 먼저 파내어 기초콘크리트를 쳐서 굳힌 다음 이것에 의지하여 둘레를 파고, 나머지 부분을 시공해 나가는 방식이다. 먼저 흙막이벽에 접해 비탈면을 남기고 굴착하는데, 이때 가운데 부분을 먼저 파 들어가 구조물을 만든다. 이 구조물에 버팀대를 대고 주변 부분을 굴착한 다음 구조물을 완성한다. 20m 정도 깊이의 지반이 좋은 곳에 사용한다.

버팀대를 설치할 때 변위가 생기기 쉬우므로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어야 하고, 구조물의 변형에 의한 말뚝의 변위 방지에도 유의해야 한다.

자립식과 흙막이식 개착공법의 장점을 이용한 방법으로 버팀보의 길이가 긴 경우는 온도차이에 의한 수축팽창이 발생하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징

구 분 내 용
장 점 * 중앙구간을 개착공법으로 선 시행하므로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 넓은 구간의 토공사시 유리
* 장스팬 스트러트 보완
* 대지 전체에 건축물을 지을 수 있음
* 버팀대 등 가설재가 절약됨
단 점 * 공정이 복잡해지며 공사비 증가 및 공사기간 길어짐
* 좁은 대지 굴착이 어려움
  • 시공시시 주의사항
    • 버팀대를 설치할 때 변위가 생기기 쉬우므로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어야 하며, 구조물의 변형에 의한 말뚝의 변위 방지에도 유의해야 함.
공종/건축공사/토공및흙막이/흙막이가시설/아일랜드공법.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6/06 13:14 저자 blue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