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콤팩트시티

콤팩트시티(Compact city, 압축도시)

도시고밀도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공간형태 조성을 지향하는 도시정책 모델 city_499.jpg

용어설명

콤팩트 시티는 지속가능한 도시형태(sustainable city)를 구현하기 위한 도시정책으로 제시되었으며, 유럽연합(EU)에서는 도시문제와 더불어 환경정책의 일환으로 콤팩트시티를 지향하고 있다. 

콤팩트시티란 도시내부 고밀개발을 통해 현대도시의 여러문제의 해결을 도모함과 동시에 경제적 효율성 및 자연환경의 보전까지 추구하는 도시개발 형태로 도시내부의 복합적인토지이용, 대중교통의 효율적 구축을 통한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촉진, 도시외곽 및 녹지지역의 개발 억제, 도시정체성을 유지하기위한 역사적인 문화재의 보전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20세기 중반 자동차 보급의 증가로 도시의 외형팽창이 진행되었고 이런 흐름속에서 많은 도시문제가 발생하였다. 도시 중산층의 대규모 거주지 교외 이동, 도심 공동화 현상 과 inner-city 문제, 도시 외곽의 무분별한 환경 파괴 등 복합적인 여러문제들이 고착화 되어 갔다.

이런 상황에서 유럽 여러나라의 도시정책은 지속가능한 개발을 지향하는 콤팩트 시티의 실현을 목표로 하게 된다. 

지속가능한 개발(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이란 유엔의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인 브룬틀랜드위원회가 1987년에 발표한 ‘우리들 공통의 미래’라는 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미래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되어있다. 

이러한 콤팩트시티 개념은 미국의 뉴어버니즘과 영국의 어번빌리지 사례에서 구체화되었고, 현재 세계여러 각국의 국가정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련용어

참고

건설용어/콤팩트시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4/07 03:59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