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중심업무지구

중심업무지구(CBD)

도시 내에서 상업·금융·위락 및 서비스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도시의 핵심지역 city_535.jpg

용어설명

중심업무지구(Central Business District)는 도시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곳으로서 비록 도시의 좁은 공간을 점유하는 지역이지만 그 기능은 매우 다양하며, 도시경제·사회의 중요도가 높은 지역으로 주로 접근성과 교통여건이 좋은 도시 주요지역에 형성된다. 

특히, 전문적 기능이 수행되는 CBD지역은 고층·복합건물이 밀집되고, 최고의 지가를 나타내며 자동차와 보행자의 유동과 교통밀도가 도시 내에서 가장 높게 형성된다. 이러한 CBD지역에서는 전문직과 일반업무의 사무실, 은행의 본점, 유명백화점, 고급상점과 음식점, 극장, 호텔 등 비거주기능이 다수 입지한다.

그 결과 CBD 지역에는 유동인구는 많지만 상주인구가 적어 주간과 야간인구의 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남으로써 도심공동화 현상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서울의 경우 중구, 종로구 등이 중심업무지구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뉴욕의 맨해튼과 런던의 시티오브 런던, 파리 라데팡스, 도쿄 마루노우치, 오오테마치 등이 중심업무지구에 속한다.

참고

건설용어/중심업무지구.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6/02 16:25 저자 blue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