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역세권

역세권(Stations sphere of influence)

보통 역(기차, 지하철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업 및 업무활동이 이뤄지는 반경 500m 내 지역 city_1625.jpg

용어설명

역세권은 역(기차, 지하철 등)을 중심으로한 다양한 상업, 업무, 주거 등의 활동이 이뤄지는 권역을 의미하는데, 역세권의 범위에 대한 명확한 구분은 없으나 보통 도보로 5~1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역사중심으로부터 반경 500m 이내의 지역을 지칭한다. 

도시에서 역은 일상적 이동 수단으로서 큰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환승 기능 등으로 인한 접근성 및 유동인구의 집중이라는 측면에서 상업, 업무, 숙박, 주거 등 많은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역을 중심으로 하는 역세권은 사람과 물자를 운송하는 교통의 결절지로서 시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에 적합한 공간이 되어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형 시가지의 형성 및 지하공간의 활용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발양상을 보이게 된다. 

또한 압축도시(Compact City)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도심고밀복합개발을 통한 친환경 직주근접(職住近接)형 도시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역세권은 더욱 주목받는 지역이되었다. 

※직주근접(職住近接)

직장과 주거지역을 인근지역 내지 가까운 곳에 두는 것을 말한다.

대도시의 경우 도심의 과밀로 인한 지가상승과 도시교통의 발달로 인해 직장은 두심에 두고 주거지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직장과 주거의 분리는 도심공동화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장시간의 출퇴근에 따른 일상적인 시간소모 및 추가적인 에너지 소비를 불러일으키게 되므로 최근에는 도심 재개발을 통한 직주근접형 도시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관련용어

참고

건설용어/역세권.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4/07 03:59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