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복합용도개발

복합용도개발(MXD, Mixed-use Development)

다양한 용도의 시설 및 기술을 한곳에 모두 구현하는 개발형태로 개별 건축물에서 도시계획까지 포괄하는 개념 city_496.jpg

용어설명

혼합적 토지이용의 개념에 근거하여 주거와 업무, 상업, 문화 등 상호보완이 가능한 용도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연계ㆍ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ULI(Urban Land Institute, 1976)에서 규정한 복합용도 개발의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1. 독립적인 수익성을 지니는 3가지 이상의 용도를 수용해야 한다.    2. 혼란스럽지 않은 보행동선체계로 모든 기능을 서로 연결하여 물리적ㆍ기능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3. 하나의 개발계획에 의하여 일관성 있게 개발되어야 한다.

종래에는 주거와 상업, 업무의 복합화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이나 주상복합단지 등 다소 소극적인 수준에서 복합개발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주거, 산업, 학술, 연구 등의 복합화로 이루어진 테크노폴리스, 텔레포트, 인텔리젼트시티 등 첨단기술과 연계된 적극적인 복합화·혼합화까지 포함하는 의미이다.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U-City 도 같은 맥락에 포함시킬 수 있다.  

※ 테크노폴리스(technoplis) 첨단기술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면서 동시에 균형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으로 공업발전이 비교적 뒤떨어진 지역에 조성된 연구와 산업 및 주거환경이 잘 조화된 복합된 기술개발 거점단지를 말하는 것으로 단지 성격상 테크노빌 지식산업단지 등으로도 불린다.

대상지역의 대학,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개발기능을 강화하고 이곳에 기술 및 지식 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기술산업을 도입 육성하며, 교육·문화·자연환경이 잘 조화된 생활환경을 조성하며 미래지향적인 도시를 건설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구상은 첨단기술에 입각한 산업 정책 전략인 동시에 지방의 자립적 발전기반과 정주여건을 조성하려는 지역개발전략으로 미국의 실리콘 벨리, 프랑스의 소피안디폴리스, 대만의 신죽(新竹)과학산업공원, 한국의 대덕연구단지 등이 있다. 

※텔레포트(teleport) 텔레코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과 포트(port)의 합성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통신위성 및 광케이블과의 접속을 통해 지상국의 각종 통신기능은 물론 오피스군, 오락시설, 쇼핑센타, 주택, 비행장, 신교통시스템 등 일정지역내의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들에게 국내외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화 사회의 필수적인 도시기반시설을 갖춘 지역을 말한다.

1982년 미국 뉴저지주 항만국이 항만지역의 산업 쇠퇴에 대응하여 정보교류의 항구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뉴욕 텔레포트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인천국제공항 및 주변지를 텔레포트로 지정하여 201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텔리젼트시티(intelligent city) 일본 건설성(建設省)에서 1986년부터 도시를 정보시장 및 정보활용의 장으로서 적극적으로 정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도시구상개념이다.

이 구상은 기본적으로 정보통신네크워크의 구축, 정보거점시설 정비, 시티오토메이션 정비, 고도 어메이티 확보를 4개의 축으로 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53개 지역이 인텔리전트시티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즉 정보로 무장한 도시를 가리킨다.

관련용어

참고

건설용어/복합용도개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4/07 03:58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