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Bus Only Lane)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통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 도로의 차로 중 버스만 다닐 수 있도록 제공되는 차로 city_493.jpg

용어설명

버스 전용차선제는 교통운영체계관리(Transportation Systems Management)의 한 기법으로 버스를 다른 교통과 분리하여 통행 우위를 보장함으로써 상호간의 마찰 방지 및 버스 이용성을 높이는 방안이다. 

버스 전용차선의 종류는 가로변 쪽 차선을 버스 전용으로 제공하는 가로변 버스전용차선(curb bus lane)과 기존 도로의 중앙차선을 버스 전용으로 제공하는 중앙 버스전용차선(median bus lane)으로 나눌 수 있다. 

가로변 버스전용차선과 비교하여 중앙 버스전용차로제는 도로 바깥쪽의 마지막 차선에 있던 버스 전용 차로를 도로의 가운데 차로로 옮기고 버스 정류장을 도로의 중앙에 설치하는 제도로 비용이 많이 들고 일반차선의 용량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으나 그 통행 효과가 확실하고 일반차량의 마찰이 방지되어 위반차량이 거의 없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로교통법」에 전용차로에 대한 근거를 두어 버스전용차로를 지정ㆍ시행 하고 있다.

고속도로 외의 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시장 등이 지방경찰청장 또는 경찰서장과 협의하여 지정하며 고속도로는 경찰청장이 직접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교통운영체계관리  교통난 완화를 위해 교통수요와 공급을 조절해 기존 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적ㆍ저투자의 교통개선 방안이다. 차량 보다는 승객의 효율적 수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적ㆍ미시적 차원에서의 개선방안이다. 대표적인 기법으로 일방통행제, 가변차선제, 버스전용차로제, 승용차 함께 타기(카풀), 혼잡통행료징수 등이 있다.

관련법규

도로교통법 동법시행령

참고

건설용어/버스전용차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4/07 03:58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