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도시연담화

도시연담화 (都市連擔化, onurbation)

연담화란 중심도시의 팽창과 시가화의 확산으로 인하여 주변 중소도시의 시가지와 서로 달라붙어 거대도시가 형성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city_1672.jpg

용어설명

도시연담화란 영국의 도시계획가 패트릭 게데스(Padrick Geddes)의 저서 『진화 속의 도시(Cities in Evolution)』에서 거론된 도시현상으로, 근접한 몇 개의 도시가 성장하여 일련의 주거, 공업, 기타 상업·업무 등이 상호 연결되어 공간적으로 결합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도시연담화 되어 있는 여러 도시들이 기능을 서로 분담하여 하나로서의 도시기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고, 하나의 도시가 우위를 확보하게 되어 상대도시는 아예 종속되거나 교외화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도시연담화는 난개발을 야기하여 도시 기반시설의 부족에 따른 교통적체 등의 혼란과 환경오염, 주거환경 악화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주택공급 정책에 따라 대도시 주변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여 신도시를 건설하고 있어 도시사이에 완충역할을 하는 그린벨트가 없어지게 되고, 시계부근에 연속된 시가지가 나타나게 되므로 ‘도시연담화’가 우려된다고 하여 신도시 개발을 반대하는 논리도 제기되고 있다.

 ※ 거대도시[巨大都市, 메갈로폴리스(megalopolis)]

 몇 개의 대도시와 그 주변지역의 도시들이 서로 연담화(conurbation)하여 공간적으로 융합된 지역을 거대도시 또는 거대 도시권이라 한다. 거대도시란 용어는 미국의 짐 코트만(Jeam, Gottman)이 1961에 저술한 「megalopolis」란 책에 의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관련용어

참고

건설용어/도시연담화.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4/07 03:58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