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대중교통지향형_개발

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대중교통지향형 개발)

대중교통과 토지이용을 상호연계하여 대중교통중심의 고밀개발을 유도하는 도시개발방식 city_513.jpg

용어설명

TOD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건축가 Peter Calthorpe에 의해 제시된 이론으로 개인승용차 의존적인 도시에서 탈피하여 대중교통이용에 역점을 둔 도시개발 방식이다.

도심지역을 대중교통체계가 잘 정비된 대중교통지향형 복합용도의 고밀지역으로 정비하고, 외곽지역은 저밀도의 개발과 자연생태지역의 보전을 추구한다.

대중교통지향형 개발의 성공을 위해서는 교통체계의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근본적으로 대중교통의 이용 자체의 편리성과 함께 더 나아가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한 도시생활의 편리성과 효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대중교통지향형 개발의 구체적 방법론은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전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교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거장을 중심으로 한 도보접근 가능지역(반경 400~800m)에 중심상업지역을 배치하여 업무·주거·여가시설 등을 효과적으로 혼합한다.
  2. 업무시설의 주차장 용량 및 방사형 도로확장 등을 제한함으로써 개인승용차 교통량을 억제하고 교외 환승가능한 곳에 주차장 공급을 유도한다.
  3. 정거장 주변의 고밀개발지에는 보행자위주의 교통시설을 건설하고 환승과 접근이 용이한 이동시스템을 구축하여 보행성과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높인다.[문단끝] 

TOD는 도심지의 고밀개발을 지향한다는 관점에서 콤팩트시티, 신도시주의, 스마트 성장 등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관련용어

참고

건설용어/대중교통지향형_개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4/08 20:41 저자 blue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