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HOOL

건설 전문 위키 - 콘스쿨

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건설용어:난개발

난개발(亂開發)

난개발이란 종합적인 도시계획 없이 이루어진 개발로서 다양한 도시문제와 사회적비용을 유발하는 개발형태라고 볼 수 있다. city_435.jpg

용어설명

난개발은 무질서한 도시의 확산으로 인해 도시 외곽의 녹지공간과 농업용 토지를 잠식할 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 부담가중, 토지이용의 효율성 저하 등을 초래하여 도시전체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개발형태이다. 지속가능한 토지이용계획의 가장 중요한 목표중의 하나도 난개발을 방지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난개발은 주변경관이나 기반시설용량에 맞지 않는 고층아파트의 입지, 환경오염방지가 쉽지 않은 산발적인 공장입지, 경관 및 풍속에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는 러브호텔과 식품접객업소의 무분별한 입지 등의 형태로 나타나 큰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킨다.

경제학적인 관점으로 보면 난개발이란 개발주체 및 직접적인 이해관계인 이외의 대상에 미치는 피해를 무시하거나, 사회기반시설을 종합적이고 충분한 고려없이 토지를 개발함으로 인해서 사회적 손실을 초래하는 토지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의미에서는 환경친화적이지 못한 개발까지 모두 난개발에 포함할수 있다.

관련용어

참고

건설용어/난개발.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5/22 11:14 저자 bluetree